본문 바로가기
폴(pol)스토리

경찰, 처음으로 4.3 조기 게양

by 나그네 길 2014. 4. 7.

"경찰, 처음으로 4.3 조기 게양"

제주 4.3과 관련하여 제주일보의 기사 제목이다.

 

오랜 세월 제주경찰과 4.3 관계자들간에 얼마나 많은 사연이 있었는지

잘 알려주는 제주지역 언론사의 보도 내용이다.

 

 

<제주일보. 4.4일자 기자석>

 

"사상 처음으로 국가행사로 4.3추념식이 봉행된 4.3일

제주지방청과 일선 경찰서에 조기를 게양해 눈길" 이라고 보도하면서

 

"경찰도 4.3이 국가추념일로 지정된 만큼 해묵은 이념 논쟁을 마감하고

국민 대통합을 향해 나가야 한다는 경찰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제주 4.3은 올 해 처음으로 국가 지정 추념일이 되었다.

 

4. 3(목) 11:00 제주4.3평화공원에서 유가족 및 4.3 관계자들과

정부 측에서 국무총리와 함께 여야당 대표들이 참석하여 추념행사를 가졌다.

 

 

제주경찰에서는 4.3일 추념일에 맞추어

제주도내 전 경찰관서에 조기를 게양토록하고

제주 4.3에서 무고하게 희생된 피해자들에 대하여 명복을 빌었다.

 

이로서 지난해 재향경우회의 4.3 추념행사 참석에 이어

제주경찰과 4.3 관계자들간의 화해와 상생의 길로 나아가는 분위기이다.

 

 

제주 4.3 사건 66주년 동안

제주 4.3사건에서 피해자이면서 가해자이기도한 제주경찰은

제주 4.3에 대한 처리 과정에서 스스로 소외되어 왔었다.

 

그리고 대한경우회 제주지회를 통하여

4.3 사건에서 피해자들이 일방적인 주장에 불만을 표시하면서

일부 주동자들과 일반 피해자들에 대한 구별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내기도 했었다. 

 

<제주의소리, DB  사진 보도 >

"2013년 지난해, 제주도청 인근 주요 공공기관의 조기게양 모습,

제주경찰청만 유일하게 조기를 게양하지 않았다."

 

4.3사건 진상보고서에 의하면, 

4.3희생자는 15,100명으로 신고 집계되었지만,

미확인 희생자 등 실제로는 25,000명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그 중에 군인 전사자는 180명 여명, 경찰 전사자는 140명을 제외하고

희생자 80% 이상이 국가권력인 군경토벌대와 서북청년단에 의해 학살되었다고 한다.

 

 

오늘날에도 제주경찰은 

4.3 에 대한 확고한 개념정리가 잘 안되어 있으며

경찰관 개인에 따라 여러 방향의 의견을 제시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도 변함이 없는 사실이 있다.

당시 군경 및 서북청년단에 의한 양민 학살은 무엇으로도 용서할 수 없다.

 

4.3 당시 희생된 마을에 소위 빨갱이 폭도가 있었다고 하자.

그렇다면 수사해서 그 폭도를 검거하고 처벌해야 하는것이 경찰의 의무인데도

온 마을 사람들으로 모아 놓고 사살하고 마을을 불태워 버린 행위는

절대로 군경이나 국가권력이 해서는 안되는 일이기 때문이다.

 

 

어느 마을 사람들이 불법시위를 하면서 경찰에게 폭력을 행사했다고 하자,

그렇다고 마을 모든 주민을 불법집회자로 체포하여 처벌할 수 있는가?

 

우리는 4.3을 옛날에 있었던 일이라고 해서는 안된다.

경찰이 단 한 사람의 무고한 주민을 살해했다고 해도 

먼저 사과하고 용서를 청해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무장대에 의한 피해마을 '남원읍 위미리' 출신이다.

하지만 4.3에 있어서 한 쪽의 이야기만 들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내가 페이스 북에 띄워 많은 지지를 받은 것처럼,

진심으로 4.3 희생자들을 위하여 기도할 뿐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