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당사람들

제주어 사투리 성경

by 나그네 길 2015. 5. 18.

언젠가 제주 사투리로 성경을 번역해 보면 어떨까 생각해 보곤했다.

 

3년 동안 매일미사의 복음을 번역하면 가능할 것 같아

퇴직 후에는 한 번 시도를 해보려고 마음 먹은 적도 있었다.

 

제주민의 생활이 녹아 있는 삶의 언어인 사투리로 성경을 번역해 본다면

성경이 우리 안에 들어와 흥미로울 것 같기도하다.   

 

 

지난 5.16(토) 제주교구에서는 이시돌 새미 은총의 동산에서 '2015 어린이 말씀잔치' 를 열었다.

 

이 말씀 잔치는 교구내 26개 본당  주일학교 어린이 5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우리 서귀포성당에서 '성경 제주어 말하기 대회'와 '사생대회'에서 대상 등

전 종목에서 상을 휩쓸어 모두 기뻐하였다.

 

 

그래서 주일 교중미사에 대상을 받은 '성경 제주어 말하기'를 다시 무대에 올렸다.

 

성경 제주어 말하기에 핵심은 성경을 제주어로 완벽하게 번역하는 것인데

번역자는 가톨릭문화기획 작가이신 '현미혜 레지나' 선생님으로

제주어 사전을 2개나 구입하면서 공들여 번역하셨다고 한다.

 

현미혜 레지나 작가선생님은

천주교제주교구가 ‘2008 바오로해’를 기념 제작해 전국에서 공연된 뮤지컬 ‘사도 바오로’ 원작자,

김수환 추기경의 생애를 다룬 연극으로 미국공연까지 가졌던  '바보 추기경'을 쓴 극작가로

제주시청에 근무하는 현직 공무원이며 서귀포성당 현요안 주임신부님의 누님이기도 하다.

성경 제주어 말하기에는

윤경선 엘리사벳, 박성민 이냐시오, 김형규 루치오 3명의 어린이가 출연하였고,

연출 한정금 레아, 연기지도 이경숙 카타리나 선생님이 도움을 주셨다.

 

제주어 성경은 루카복음 4장,

예수님께서 사십일 동안 광야에서 고행을 하면서 악마의 시험을 이겨내는 장면으로

제주어의 구수함과 잘 어울리어 웃음과 함께 성경을 더 친근하게 느낄 수 있었다.

 

 

"제주어 번역 성경(루카복음 4,1~30): 검정색은 성경, 청색은 제주어)"

 

1. 예수님께서는 성령으로 가득 차 요르단 강에서 돌아오셨다. 그리고 성령에 이끌려 광야로 가시어,

1. 예수님께서는 성령으로 쏨빡 ᄀᆞ득헌 요르단 강에서 돌아오션, 경헌후제 성령이 이껀 너븐들에 가신디,

 

2. 사십 일 동안 악마에게 유혹을 받으셨다. 그동안 아무것도 잡수시지 않아 그 기간이 끝났을 때에 시장하셨다.

2. ᄉᆞ십 일 동안 악마가 예수님을 꼬셔신디, 먹을거랜 ᄒᆞᆫ건 ᄒᆞᆫ직도 안 먹어부난, ᄉᆞ십 일 넘어사가난 예수님은 배고팡 살질 못헐 ᄉᆞ시가 되어수다.

 

3. 그런데 악마가 그분께, “당신이 하느님의 아들이라면 이 돌더러 빵이 되라고 해 보시오.” 하고 말하였다.

3. 경 헌디 악마가 그 분신디, “이녁이 하느님 아덜이랜 ᄒᆞ민, 이 작지더레 곤밥되랜 해 봅서.” 허멍 추그려십주.

 

 

4 예수님께서 그에게 대답하셨다. “‘사람은 빵만으로 살지 않는다.’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4 예수님께서 그 놈신디 ᄀᆞ라신디,사름은 밥먹엉만 살진 않헌댄 성경에 ᄌᆞᆨ아졌져.”

 

 

5 그러자 악마는 예수님을 높은 곳으로 데리고 가서 한순간에 세계의 모든 나라를 보여 주며 

5 경 허난 악마는 예수님을 높은더레 데령 강, 세상 하간 나라를 ᄒᆞᆷ치 붸와 주멍 

 

 

6 그분께 말하였다. “내가 저 나라들의 모든 권세와 영광을 당신에게 주겠소. 내가 받은 것이니 내가 원하는 이에게 주는 것이오.

6 그 분신디 또시 추그리멍 고라신디나가 저 나라덜 하간 권세와 영광을 이녁신디 주쿠다. 나가 받은 거난, 나 ᄆᆞ심냥, 나가 주구정헌 사름신디 줘져마씸.

 

7 당신이 내 앞에 경배하면 모두 당신 차지가 될 것이오.”  

7 이녁이 나신디 절허멍 나를 하느님이랜 모시켄만 허민, 이거 몽땅 이녁거 될 거우다.”

 

 

8 예수님께서 그에게 대답하셨다.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주 너의 하느님께 경배하고 그분만을 섬겨라.’”  

8 예수님께서 그 놈신디 ᄀᆞ랐주,성경에 ᄌᆞᆨ아졌져. 주 하느님신디만 절ᄒᆞ곡, 그 분만 하느님이랜 믿엉 모시랜.”  

      (이하 제주어 번역성경 원문은 파일로 첨부합니다. 이 번역문에 대한 저작권은 현미혜 선생님에게 있습니다.)

     제주어 성경번역(루카복음 4장).hwp

 

오늘 제주어 번역 성경을 연기해 준 어린이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그리고 2천년 전에 우리 탐라국에 예수님이 탄생하셨다면

과연 이렇게 사투리로 복음을 선포했을까 상상하면서 기분 좋은 미소를 지어본다.

제주어 성경번역(루카복음 4장).hwp
0.02MB

댓글